[필사] 

부자의 초점은 투자 - 최소한의 생활비를 제외하고는 모두 투자했다.

나만의 종자돈 만들기 비법 - 최선은 '아예 안 쓰는 방법' 이다.

"성공의 비결은 절대로 도중에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않는 데 있다네." 나는 실패를 겪을 때마다 부자 친구의 말을 떠올렸다.

나는 아파트 사러 부동산에 가면 이렇게 물어본다. 
" 사장님, 여기 xx 30평형 아파트의 땅 지분이 얼마나 되나요? 그리고 여기 주변에 땅 평당 시세는 얼마나 하나요?"
요즘 강남의 30평대 아파트 가격이 7억 원이다. 그러나 실제 땅값을 제외한 아파트 건축비는 1억 원(평당 건축비 300만 원X33평) 정도 밖에 안 된다.

나의 투자 성공법은 "독과점 종목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 이며, 이때 싼지 비싼지의 기준은 사적 시장 가치 이다.
사적 시장 가치 = 이익 x 10배 - 부채. 대게 10에서 15사이의 수치를 적용한다. 주식의 매입 기준은 시가총액(주가x주식 수량)이 사적 시장 가치와 비교해서 작을 때이다.
나는 지급 채권 금리가 높은 전환사채에 투자했다. 싸우지 않는 작전으로 돈을 번 또 다른 사례는 비상장주식투자에서 였다.
재테크의 성공법도 마찬가지다. 이길 수 있는 싸움만을 해야 한다.

답은 언제나 내 안에 있었다. 부자가 되려면 내 안의 부자를 깨워야 한다.

부자 되기를 방해하는 내 안의 9가지 장애물 - 대다수 사람들이 가난한 이유는 가난하게 살기 쉽도록 타고난 본능 때문이며, 본능대로 살기에 부자가 못 된다.
무리 짓는 본능, 영토 본능, 쾌락 본능, 근시안적 본능, 손실공포 본능, 과시 본능, 도사 환상, 마녀 환상, 결함 있는 인식체계가 바로 그것이다. 
만약 이 9가지 본능을 극복하기만 한다면 우리는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부자들은 유행과 거리가 먼 클래식 음악을 즐기고, 집단 스포츠보다 개인 스포츠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부자들이 개인적인 까닭은 돈벌이는 기본적으로 '혼자 하는 작업' 이기 때문이다.

당시에 내가 일산보다 분당을 추천한 이유는 영토 본능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강남에 살고 있는 부자들은 영토 본능 때문에 먼 일산보다는 가까운 분당으로 이사 갈 걸로 예측했다.

사람들은 금융기관을 선택할 때 영토 본능에 따라서 자기 동네에 가까운 금융기관을 선택한다. 부자들은 금융기관별 상품 이율을 꼼꼼히 비교하여 한푼이라도 더 주는 곳을 선택한다.
부자들은 은행뿐만 아니라 제2금융권을 훤히 꿰고 있다. 돈도 절대 한 곳에 맡기지 않는다. 돈을 분산해서 예치하고 비교해보고 여러 곳에서 새로운 정보를 들으려 한다.
결국 부자는 끊임없이 영토 본능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부와 멋진 몸매는 결국 자신의 쾌락 본능을 조절할 줄 아는 사람만이 차지할 수 있다. 부자는 포도주 창고에 살아도 술에 취하지 않는다. 부자는 빵집을 해도 살이 찌지 않는다. 결국 부자는 쾌락 본능을 통제할 줄 아는 사람이다. 

도곡동 타워팰리스 아래 편의점에는 경제서와 재테크 책이 많이 팔린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부자 동네일수록 경제서적과 재테크 책이 많이 팔린다.

모든 위대한 모험가와 탐험가는 손실공포 본능을 극복한 사람들이다. 투자는 언제나 위험한 게 사실이다. 그러나 가장 큰 위험은 아무 투자도 하지 않는 것이다.

대다수 사람들은 과시하고 체면치레 하는 걸 좋아한다. 그러나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다르다. 그들은 과시보다 검약을, 체면보다 실속을 중시한다.
작업복, 트레이닝복, 낡은 바바리코트, 랜드로바, 운동화 등이 내가 기억하는 부자들의 복장이다. 반짝이는 구두와 화려한 넥타이를 맨 멋쟁이는 오히려 '개털'이 많았다.
내가 아는 구씨는 L그룹의 오너 일가로 엄청난 부자다. 점심 사겠다고 해서 내심 기대를 했는데 7천 원짜리 사천탕면 한 그릇으로 그만이었다.
또 수백억을 가진 K회장의 손님 접대 식사는 언제나 설렁탕 한 그릇이다. 부자들에게는 한턱이 없다. 월급쟁이들이나 호탕하게 한턱내고 기분내는 것이다.

부는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내려가고 있다. 내가 보기엔 분당, 판교, 산본, 평촌, 용인, 수원, 화성 동탄이 유망한 지역이다.

외제차 타고 다니는 중소기업 사장은 대출 조심해야 한다. 경험상 대개 부도낸다. 또 외제 자동차 딜러 말에 의하면 소유주가 1년에 절반 이상 바뀐다고 한다.

세대주로 독랍한다면 무주택우선공급제도를 이용할 만하다.

수업료를 내고 깨달은 건 유명 펀드매니저라고 해서 나와 다를 게 하나도 없다는 것이었다.
사이버 도사들은 대부분 가짜다. 인터넷상에서 궁상맞게 '500원짜리 약'이나 팔고 있겠는가.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팔아서 밥 먹고 사는 차트 도사들은 '피라미드의 비밀' '피보나치 수열' '황금비율' '피타고라스' '5각형 별' 같은 신비하고 비밀스런 단어를 자주 들먹인다. 
모든 가짜는 진짜보다 더 비밀스럽고 신비스럽다.
실전주식투자대회 우승한 도사들은 1,000마리의 오랑우탄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동전 던지기 시합을 하고 한 마리만 남게 되고 동전 던지기 챔피언이 된 것이다.
그리고 TV에 나가서 동전 던지는 기술에 대해서 강연하고 책을 쓰고 할 것이다.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으로 돈 버는 사람은 판매 회사 사장밖에 없다.
도사 환상을 극복하라. 전문가는 알고 보면 세일즈맨이다.

필자는 동료나 친구가 돈을 벌거나 승진을 하면 진심으로 축하해준다. 
나는 자신을 위해서 남의 성공을 칭찬한다. 왜냐하면 칭찬의 이득은 칭찬한 사람에게 70%, 칭찬받은 사람에게 30% 돌아가기 때문이다.

필자가 좋아하는 말로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과 부자들은 자극에 대해서 본능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공간에는 자유의지가 있다.

'돈 버는 기계'를 장만하지 못하면 스스로 '돈 버는 기계'로 전락해야 하는 게 자본주의 게임의 룰이다.
부자가 되려면 마녀 환상에서 벗어나 빨리 자본주의 게임의 룰을 배워라.

부동산이 오른 진짜 이유는 저금리 때문이다. 금리가 오르기 시작하면 부동산 가격은 폭락할 수도 있다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항상 염두에 두는 게 좋다.

부자 되고 싶다면 공무원이 많이 사는 동네에 살아라. 강남도 처음에 공무원들이 이주해서 좋은 학교와 편의 시설을 만들어 오늘날의 강남이 되었다.
분당, 과천. 요즘 대전이 뜨고 있다. 왜냐하면 공무원들이 내려와서 살겠다는 공약 때문이다.

20년을 넘게 상가투자를 해온 A씨가 밝힌 상가투자법은 가장 알짜 상가만 소유한다는 것이다. 좀더 비싼 가격을 치르고라도 상권이 확실하게 형성된 다음에 노른자위 상가를 산다고 한다.

경북 영천에 소원을 들어주는 신비로운 돌이 있다. 영천 돌할매.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돌이 들린다.
똑같은 무게로 실험. 꽤 많은 사람이 가짜 영천 돌할매를 들지 못했다. 
대학교졸업 못해서,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서, 머리가 나빠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와 열등감이 바로 부자가 되는데 가장 큰 방해꾼이란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대부분 부자들은 결코 천재가 아니다. 이제 그러한 잘못된 해석을 버려야 한다.
결함 있는 인식체계를 극복하라. 자신에게 부자 되는 주문을 걸어라.
기분이 우울하면 "행복해져라! 슈퍼켈리 후레저 레스틱 엑스피 엘리 도우셔스"라고 스스로 주문을 걸고 미친놈처럼 차 안에서 혼자서 깔깔 웃는다.
아내가 가르쳐준 메리포핀스에 나오는 주문. 주문을 영어로 spell 이라 한다. 말이 곧 주문이란 뜻이다. 말에는 자기 암시와 자기 예언의 힘이 있다.
부자 되는 주문을 외워라. "나는 부자가 될 것이다. 슈퍼켈리 후레저 레스틱 엑스피 엘리 도우셔스"

내 안의 잠든 부자를 깨우는 8가지 도구(Tool)
  1. 신경조건화하기 - 돈을 쓰고 싶은 유혹이 일 때마다 과거의 고통스런 기억을 떠올린다.
  2. 모델 따라하기 - 부자를 따라 하다보면 부자의 성공법을 터득하게 된다.
  3. 유혹 회피하기 - 유혹은 강력하다. 유혹은 저항하기보다 회피하는 게 더 현명한 방법이다. 사이렌의 유혹. 
  4. 가계부 쓰기 - 부자가 되고 싶은가? 가계부를 쓰라. 단순하지만 강력한 방법이다. 전자가계부는 ezday.co.kr monets.co.kr 좋다.
  5. 작은 성공 체험하기 - 부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어마어마하게 큰 성공이 아니라 작은 성공의 체험이다.
  6. 서약서 쓰기 - 서약서 쓰기는 금연도 성공시킨다.
  7. 진실 파악하기 - 잘못된 믿음은 자신을 해롭게 한다. 부자가 아닌 사람들의 충고는 귀담아들을 필요가 없다. 
  8. 신에게 기도하기 - 기도는 20억 개가 넘는 두뇌세포로 이루어진 잠재의식을 활용하는 도구이다. 수많은 사업가들이 신에게 기도함으로써 내일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었다고 고백한다. 인간은 신에게 기도함으로써 열등감, 패배감, 죄의식,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 생각 실천 ]

부자가 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를 알려주고 있다.
본능이었다. 원시시대부터 전해진 이 본능을 극복하고 통제력을 스스로가 가져야겠다.
부자 되는 태도와 마인드가 너무 좋다. 많은 걸 배우고 깨우친다.

+ Recent posts